작성일 : 13-11-10 14:15
|
프로팀장의 조건
|
|
|
글쓴이 :
조형래
 조회 : 851
|
외부의 문제로 괴로운 상황에 처해 있는 팀장이 중요한 문제로 직원을 상대해야 한다면 미리 직원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늘 내 기분이 썩 좋지 않아. 내가 약간 화를 내더라도 이해해 주면 좋겠어.
칭찬은 공개적으로 비판은 사적으로 하라
직원 각자와의 대화를 통해 직원이 일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칭찬 : 지나친 칭찬은 삼가라, 인정받을 만한 행동, 업무 성과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며 칭찬하라.
직원 업무에 대한 지나친 개입은 금물
우수한 직원은 아무리 경제가 어렵더라도 언제든 다른 직장을 구할 수 있다. 그럴 수 없는 사람은 자질이 부족한 직원뿐이다. 때문에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회사는 자질있는 직원을 몰아내고, 자질이 부족한 직원만을 보유하게 된다.
작은 성공기회를 자주 마련해서 팀의 단결을 이룬다.
직원의 도전적인 행동에 맞서는 최상의 방법은 직원에게 어떤 행동을 왜 고쳐야 하는지를 말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직원의 말에 귀를 귀울인다. 직원이 그렇게 행동하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직원에게 개인적인 문제가 있다면 팀장이 직접 조언을 해주기보다는 직원 지원 프로그램등과 같이 자격을 갖춘 서비스나 인사부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하라.
면접시 : 본론으로 들어가지 말고 직무를 떠나서 그에게 인간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린다. 지원자와 편안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해당 지원자와 팀장 밑에서 일하게 될 때 매일 접촉하면서 수년동안 쌓게 되는 관계의 시작이다.
베스트 3 질문
먼저번 직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먼저번 직업에서 가장 싫었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먼저번 팀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신입사원에게 근무 첫날 지침을 주는 것은 여러면에서 소용없는 일이다. 근무 첫날은 앞으로 함께 일할 직원의 안면을 익히고 위치를 파악하는 날이다. 실질적인 교육은 둘쨋날부터 시작한다.
신입사원에게는 말보다 관심을 표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교육기간동안에는 업무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한번에 한단위씩 가르치는 것이 좋다. 업무 전체를 한꺼번에 제시하면 신입사원이 정신적으로 위압가을 느낄 위험이 있다.
변화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저항이 심한 직원을 팀장의 편으로 만들라. 그들의 지지를 얻게 되면 훨씬 수월한게 변화를 추진할 수 있다.
애매한 성과 측정 기준에 근거해 직원을 징계하면 안된다.
업무 성과에 대한 팀장의 태도가 어떤 것인지를 직원에게 보여주기 가장 적절한 시기는 처음 직무를 시작할때다. 직원은 자신의 업무 성과 기대치를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징계에 대한 토론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팀장이 적절한 업무 성과 기준을 마련했고 직원이 그 기준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이 전제되어야 한다. 또한 업무 성과가 기준치에 미달한다는 사실을 파악하기 위한 적절한 피드백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팀장은 직언을 격려해 대화에 참여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대화를 끝맺을때 비망록을 작성해 해당 직원 파일에 넣어 두는 것이 좋다. 6개월 정도가 흐르면 대화의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해고 통보는 금요일 오후가 좋으며, 해고 시점에 급여를 주는 것이 좋다.
위험신호
성적농담
키스소리
성적인 내용
동료를 애인이라 칭하거나 화끈하다고 함
가능한 정보는 공개하라. 아는 것이 없는 직원은 추측을 하고, 대부분의 추측은 잘못되었다.
회사에 만족하는 직원이 일반적으로 성과 평과 인터뷰를 통해 그동안 곪아왔던 문제를 더 많이 지적한다.
급여의 인상폭이 클때에는 그에 합당한 이유를 붙여, 그것이 미래의 급여 인상의 전례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침에 출근해서 가장 처음 한 일은 책상에 앉아서 그날 하고자 하는 일의 목록을 놓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는 즉시 그 항목을 지웠다.
하루를 계획하기 좋은 시간은 그전날 오후나 저녁 시간이다.
계획을 세울 때에는 7:3의 법칙을 이용한다. 70%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나머지 30%는 계획하지 않은 과제나 기타 긴급일정을 처리하기 위해 남겨둔다.
2시간짜리 15명이 참여하는 (미국기준) 회의는 인건비가 100만원이 넘는다.
회의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참석자가 모두 선채로 진행한다.
퇴근후에는 일과 생활을 분리할 수 있는 능력과 결단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일은 직장에 남겨두고 퇴근 후에는 사적인 생활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