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자아를 충족하려는 열망과 팀의 우선순위 사이의 조화를 이루는 방법은 무엇일까? 답은 팀원에게 단순히 프로젝트의 직무를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직무를 책임범위로 나눠주는 것이다.
모든 지연은 프로젝트의 나머지 일정에 영향을 준다.
기한을 지키려면 이미 발생한 지연을 다른 단계에서 흡수해야 한다.
단계파악 -> 시작 날짜 계획 -> 각 단계의 기간예상 -> 팀 회의 -> 일정변경 -> 일정 최종승인 -> 일정 배포
다른 작업에 종속되는 부분을 먼저 처리한다.
연계가 되는 부분은 특히 신경을 쓴다.
작업이 지연되거나 문제가 생길 것 같은 경우 항상 커뮤니케이션에 신경을 쓴다.
도표에는 책임과 범위를 기록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한다.
지시문 장성시 역할과 책임을 제대로 분리하여 작성한다.
다른 부서장들이 흔히 하는 불평은 '제때 말하지 않았잖아요'이다. 이 문제는 반드시 커뮤니케이션 실수 때문에 발생한다.
일정을 최종적으로 승인받기 전에 다른 부서장을 만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에 연락을 주고 받는다.
다른부서장과 협력해 문제를 예측한다.
최대한 융통서을 유지한다.
사람이 아니라 문제와 맞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