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3-11-06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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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를 디자인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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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조형래
 조회 : 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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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는 디자인, 품질, 서비스의 혁신
둘째는 노세일 선언
셋째는 매장의 고급화 대형화
넷째는 빈폴만의 고유한 패턴(문양) 개발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려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고유 아이덴티티가 필요
회사의 분석에 따르면 세일즈를 전혀 하지 않으념 매출이 연 25퍼센트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d와 디자이너에게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이들은 깨닫지 못했다. 그래서 강제로 시장조사를 하게 만들고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바쁜 와중에도 나는 시장 보고서는 직접 결제했다.
위험요소를 최대한 줄이고 성공가능한 제품을 출시하는 시장 반응 제품기획 방식을 도입했다.
문제는 품질이 좋지만 스타일이 모두 비슷하다는 데 있었다. 여러 경쟁업체가 같은 회사에서 제품을 공급받으니 차별화가 될 리가 없었다. 이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고민한 끝에, 우선 디자인과 색상 등 스타일이라도 차별화 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들이 스타일을 보여주면 우리가 고르겠다는 의미이다. 이와 동시에 경쟁사보다 월등히 엄격한 품질관리를 요구했다.
그다음 광고는 덕다운, 품질인가 가격인가 라는 카피를 전면에 내세워 우리 제품이 타사 제품보다 매우 월등하다는 사실을 알리는데 주력했다.
고객의 가려운 곳을 끍어 주어라.
불량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또한 전혀 예상치 못한 문제가 터지기도 한다.
불량품을 전시하기도 했다. 한달에 한번씩 전국 매장에서 반품된 불량품을 한 장소에 전시함
불량품을 놓고 그 원인을 찾기 위해 집중 토론도 하고, 공장을 방문해 작업자들과 논의도 반복
CEO자리는 조금만 소홀하면 현장과 멀어지는 자리다. 그러다 보니 현장의 문제를 피부로 느끼지 못한다. 나중에 문제가 커져서야 급히 해결하려고 하다가 무리수를 두게 된다.
2년정도 지나자 흑자 상태에 접어들었다. 그 즉시 BI(Brand Identity) 개선 작업에 착수했다. 비슷한 발음의 다른이름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및 전국 매장의 간판을 비롯해 광고 관련 서식을 모두 바꾸었다. 그리고 전국 매장의 인테리어를 개선하는데 집중했다.
유력한 경쟁사에 비해 상품의 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좋지 않았다. 위탁판매에 의한 대량 공급과 수시로 하는 세일 행사로 싸구려 이미지가 강하게 형성된 것이다.
리처드 기어의 텔레비전 광고가 나가자 국내 패션 업계는 물론, 온 국민이 깜짝 놀랐다. 이 광고는 카디날의 고급 이미지를 형성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몫을 했다. 광고 초기만 해도 카디날의 인지도는 겨우 3퍼센트 였는데, 3년후에는 27퍼센트까지 올라갔다.
명품이 명품이 되는 이유는, 그것이 다른 제품과 차별되는 장점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노력이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가치 경영 :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려면 브랜드 이름 자체만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명품 브랜드는 우산 효과를 발휘하여 다른 제품에까지 후광을 입히며 회사 전체의 이미지를 상승시킨다.
브랜드 가치 경영이란 양 위주와 단기 성과 위주의 경영이 아니라 질과 이미지, 가치 위주의 중장기 경영을 말한다. 보다 구체적인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 합리적인 가격 정책, 세일에 의존하지 않는 적극적인 이미지 관리, 고객의 신뢰 등을 언급할 수 있다.
엠비오 : 품질은 더 좋게, 가격은 20% 더 싸게 그러나 절대 노 세일을 기본 전략으로 세웠다.
자기만족을 위한 디자인이 되어서는 안된다. 디자이너들은 판매 결과에 민감하면서도 정작 디자인 기획 단계에서는 이점을 간과한다. 스타일 수를 줄이고 로트 사이즈를 키워야 한다고 아무리 이야기 해도, 다들 자신의 디자인에 애착을 갖고 있어, 자기가 만든 모든 스타일이 매장에 걸리기를 바란다. 경영자가 볼때는 판매가 어려워 보이는 스타일인데도 막연한 기대나 미련을 버리지 못한다.
생각끝에 다른 방안을 제시해 문제점을 보완하기로 했다. 일단 디자이너들이 원하는 스타일을 모두 만든 다음, 우수한 점 대표들과 숍마스터들을 불러 모아 그중 판매가 기대되는 스타일을 a에서 c까지 3등급으로 점수를 매기게 했다. 그 결과 c는 모두 탈락시키고 b는 다시 점수를 매겨 인기가 없을 것이라 여기는 스타일을 한번 더 거르게 했다. 가장 있기 있는 a와 b스타일은 각 로트를 최소 4~5배 더 생산하게 했다. 디자이너의 의욕과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중간에 이를 평가하는 장치를 마련해 생산과 판매의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기업 디자이너들의 또 다른 큰 단점은 디자인의 완성도만 추구할 뿐 판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시간관리에 소홀하다는 점이다.
중국 중산층은 우리나라의 중산층보다 더 부유하다. 우리는 이 5퍼센트를 목표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1997년 진출한 스포츠 브랜드인 라피도는 세계적인 나이키, 아디다스 브랜드 등과 당당히 겨뤄 4위에 위치할 만큼 가장 먼저 안착하여 크게 성공했다. 의료의 경우 당연히 나이키보다 20~30% 싸야 한다는 인식을 뒤엎고 오히려 50~100% 정도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며 크게 성장해 가고 있다.
자신의 경영철학과 신념을 직원들에게 설득 할 수 있어야 자기 이상을 현실화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말단 직원부터 중간관리자, ceo 모두에게 설득은 반드시 갖춰야 할 중요한 자질이다.
아닙니다. 못 믿어서 그런것이 아니라, 회사의 거래 원칙이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습니다. 저희 회사는 물건을 못파는 것은 이해해도, 거래 원칙을 지키지 않는 것은 절대 용납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혁의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자기 자신이 모든것을 책임지겠다는 굳은 결심이 있어야 한다
무조건 세일을 하면 브랜드의 이미지가 떨어질 것이고, 나중에 추락한 이미지를 회복하려면 더 큰 비용이 들게 된다. 그래서 삼성 라이온즈 우승 기념 세일 등의 명분을 붙여 세일을 했다. / 매출이 오르지 않는 상태에서 세일이 너무 잦아지자 회사 이미지만 하루가 다르게 추락했다.
창고의 모든 재고를 태우리가 지시했다. 이 화형식은 사내 방송을 통해 회사에 생중계되었다. 화형식 분위기는 당연히 침통했다. 불필요한 재고 제품을 더이상 디자인하지 말라는 무언의 경고였다. 눈물을 흘리는 사람도 있었다.
구조조정을 통해 전체 매출 규모는 반 정도로 줄었지만 순이익은 높아졌다.
나는 신입사원 모집 규정에 학벌과 전공 제한을 없애 패션에 대한 끼와 열정이 있는지를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면접을 볼때도 남다른 취미나 끼가 있는지, 패션 관련 잡지나 패션쇼에 관심이 많은지, 쇼핑을 할때 어떤 점을 가장 염두에 두는지, 옷을 직접 만들거나 고치는 것을 좋아하는지, 패션 부문의 국내외 유명 디자이너나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게 했다. 국내 취업 희망 1순위 a사의 퇴사율이 30퍼센트였던 반면 제일모직 패션부문은 놀랍게도 2퍼센트에 불과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난 것이다. 디자이너의 경우엔 더욱 그렇다. 진짜 패션쟁이를 뽕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디자이너 지원자를 위한 3주간의 섬머 인턴쉽 코스를 만들었다. 산학 프로젝트를 겸해 우수한 인력을 직접 발굴하기 위한 시스템이었다. 각 대학교에서 추천받은 우수한 학생들이 3주동안 회사의 기본 실무를 익히면서 디자인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과제를 부여해 수료 식장에서 발표하게 했다. 이 자리에서 나와 디자인 실장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결과를 세심하게 평가했다. 여기에서 인정받은 학생들은 그해 신입 사원으로 받아들여졌다. 통념이던 학벌과 학력 차별을 철폐한것이다. 사내에 2년짜리 실무 교육 코스를 만들었다.
검사요원을 아무리 늘려도 제품의 불량률은 낮아지지 않았다. 그렇다고 본사에서 파견된 직원들이 일일이 검사하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업체를 불신하는 것이었다.
우선 모든 협력업체의 지난 1년간 품질, 가격, 납풉 기일 준수, 대표의 경영 스타일 등 전반적인 사항을 평가해 a에서 d까지 4등급으로 순위를 매겼다. 이에 따라 최우수 업체, 우수업체, 일반업체로 구분해 차등 대우를 하게 했다.
a등급을 받은 업체에는 물량의 80퍼센트 이상을 보장하고 현금 결재하며 제품 검사를 면제했다. b등급을 받은 업체는 물량의 50퍼센트 이상을 보장하며 현금으로 결재하고 제품 검사를 면제했다. c등급인 협력 업체는 제품의 일부(랜덤)만 검사하고 거래 경력이 짧고 품질도 취약한 d등급의 일반 업체는 모든 제품을 검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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